728x90
반응형

국보 41호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Iron Flagpole at Yongdusa Temple Site, Cheongju)

용두사지 철당간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위치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48-19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개요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당간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62.12.20
소재지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48-19
시대 고려 광종 13년(962)
소유자(소유단체) 국유
관리자(관리단체) 청주시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설명

절에 행사가 있을 때, 그 입구에는 당이라는 깃발을 달아두는데, 이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이라 하며, 이를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당간이 서 있는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는 예전에 용두사라는 절이 자리 잡고 있던 곳이다. 용두사는 고려 광종 13년(962)에 창건되었으나 고려말의 잦은 전쟁과 난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고, 절이 있던 터는 현재 청주시내의 가장 번화한 거리로 변하였다.

 

이 당간은 밑받침돌과 이를 버티고 있는 두 기둥이 온전히 남아 예전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두 기둥은 바깥면 중앙에 세로로 도드라지게 선을 새겨 단조로운 표면에 변화를 주었다. 그 사이로 원통 모양의 철통 20개를 아래위가 서로 맞물리도록 쌓아 당간을 이루게 하였고, 돌기둥의 맨 위쪽에는 빗장과 같은 고정장치를 두어 당간을 단단히 잡아매고 있다. 특히 세 번째 철통 표면에는 철당간을 세우게 된 동기와 과정 등이 기록되어 있는데, 원래는 30개의 철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고 한다.

 

당간을 세운 시기는 절의 창건과 때를 같이 하는 고려 광종 13년(962)으로,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어 소중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당간이 남아 있는 경우가 드문 우리 문화재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이곳과 함께 공주 갑사, 안성 칠장사의 세 곳에서만 철당간을 접할 수 있어 보기 드문 작품이다.

 

예로부터 청주에는 홍수에 의한 재난으로 백성들의 피해가 많았는데, 어느 점술가가 이르기를 큰 돛대를 세워 놓으면 이 지역이 배의 형상이 되어 재난을 면할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결국 이곳에 돛대 구실을 하는 당간을 세워 놓으니 재난을 피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청주를 주성(舟城)이라 이름하였다고 하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철당간 기단부
철당간 철띠
철당간 종문대
철당간 명문

 출처-문화재청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국보-040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국보 40호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Thirteen-story Stone Pagoda at Jeonghyesa Temple Site, Gyeongju)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위치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1654번지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개요 분류

today-culture.tistory.com

 

순천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국보-042 순천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국보 42호 순천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Portable Shrine of Wooden Buddha Triad at Songgwangsa Temple, Suncheon) 순천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위치 전남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안길 100, 송광사 순천 송광사 목조삼존불

today-culture.tistory.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