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보 65호 청자 기린형뚜껑 향로

( Celadon Incense Burner with Girin-shaped Lid )

청자 기린형뚜껑 향로

 

청자 기린형뚜껑 향로 위치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2-11(성북동, 간송미술관)


 

청자 기린형뚜껑 향로 개요

분류 유물/생활공예/토도자공예/청자
수량/면적 1개
지정(등록)일 1962.12.20
소재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2-11(성북동, 간송미술관)
시대 고려시대(12세기)
소유자(소유단체) ****
관리자(관리단체) 간송미술관

 

청자 기린형뚜껑 향 설명

고려청자의 전성기인 12세기경에 만들어진 청자향로로 높이는 20㎝이다. 향을 피우는 부분인 몸체와 상상 속의 동물인 기린이 꿇어앉아있는 모습을 한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다.

몸체는 윗부분이 넓게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고 짐승모양을 한 3개의 다리가 떠받치고 있다. 몸통에는 구름무늬가 장식되었고 윗면 가장자리에도 세 곳에 구름무늬가 배치되었으며, 그 위에 뚜껑을 덮도록 하였다. 뚜껑 한복판에는 뒤를 돌아보고 있는 기린이 조각되어 있고, 기린이 앉아있는 자리의 옆면에는 번개무늬가 돌아가며 음각되었다. 기린의 머리에는 뿔이 돋아있으나 부러져 있는 상태이고, 목뒤의 부분은 곱슬곱슬하게 표현하였다. 눈은 검은색 안료를 사용해 점을 찍었다. 구조상 향의 연기는 벌려진 기린의 입을 통하여 뿜어 나오도록 만들어졌다.

비취색 특유의 은은한 광택이 향로 전체를 품위있게 감싸고 있다. 12세기에 비취색의 청자가 절정에 달하였을 때, 이와 같이 상서로운 동물이나 식물을 본뜬 상형청자가 많이 만들어졌다.

 

 출처-문화재청

 

 

 

보은 법주사 석련지

 

국보-064 보은 법주사 석련지

국보 64호 보은 법주사 석련지 ( Stone Lotus Basin of Beopjusa Temple, Boeun ) 보은 법주사 석련지 위치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9, 법주사(사내리) 보은 법주사 석련지 개요 분류 유적건조물/종교

today-culture.tistory.com

 

청자 상감연지원앙문 정병

 

국보-066호 청자 상감연지원앙문 정병

국보 66호 청자 상감연지원앙문 정병 ( Celadon Kundika with Inlaid Willow, Lotus, Reed, and Mandarin Duck Design ) 청자 상감연지원앙문 정병 위치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2-11(성북동, 간송미술관) 청자 상감

today-culture.tistory.com

 

728x90
반응형
today-culturehi

+ Recent posts